본문 바로가기
Volans Original

공무원 정근수당 지급기준 계산법 지급시기 날짜 1월 가산금

by 45분점1 2022. 1. 7.

목차

    공무원의 보수 체계는 기본급 + 수당으로 구성됩니다.

    오늘은 이 공무원 수당 중에서 공무원 정근수당이란 무엇인지 살펴봅니다.

    오늘은 공무원의 보수 체계 중 하나인 정근수당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정근수당은 공무원의 성실한 근무와 업무 수행에 대한 보상 차원에서, 매년 1월과 7월에 지급되는 상여수당입니다. 공무원 정근수당은 공무원 수당 등에 관한 규정의 별표 2 "정근수당 지급 구분표"에 따라 지급됩니다. 이 구분표를 통해 공무원의 근무 연수가 계산되며, 이를 기준으로 월급의 일정 비율을 정근수당으로 받게 됩니다. 또한, 정근수당 가산금은 매월 추가로 지급되는데, 이는 공무원 근무연수가 5년 이상인 경우에만 지급됩니다. 군인의 경우에는 다른 규정이 적용되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그러나, 정근수당은 공무원의 업무 수행과 성실한 근무에 대한 보상이므로, 공무원으로서 책임감 있고 성실하게 업무를 수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공무원들은 더욱 열심히 근무하고, 국민의 복리와 발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정리하자면

    정근수당 지급시기 : 매년 1월과 7월.

    공무원 정근수당 지급기준 : 공무원 수당 등에 관한 규정의 별표 2 "정근수당 지급 구분표"에 따라 지급.

    정근수당 지급 구분표

    공무원 근무연수 계산하기

    근무연수의 기준일은 매달 1일입니다.

    2가지 예제로 계산해 보겠습니다.

    (1) 군 복무기간 예제 : A라는 교육공무원 정근수당을 계산한다면, 이 현재 교사로 3년 7개월을 근무했고 군 복무를 2년(24개월) 동안 했다면 정근수당 근무연수는 5년 7개월입니다.

    6년 미만이니까 월봉급액의 25%를 1월과 7월에 각각 지급받습니다.

    교사니까, 호봉이 일단 8호봉이 획정되고, 군 복무 2호봉을 더해서 10호봉에서 현재 3년 7개월 근무했으니, 4호봉을 더하면 14호봉의 월급이 2021년 기준으로는 246원이니까 61만 5천 원.

    이 걸 교사 1월 정근수당과 7월에 각각 받게 되므로 14호봉 교사 1월 정근수당은 61만 5천 원. 이 되겠군요.

    2022년 교사 호봉표는 중반 이후에 첨부해 두겠습니다.

    공무원 근무연수

    (2) 육아휴직 예제 : B공무원이 3년을 근무하고, 1년간 육아휴직을 사용했고, 복직하여 현재 2달째 근무 중이라면 정근수당 근무년수는 4년 2개월이 됩니다. 5년 미만이니까 월봉급액의 20%를 1월과 7월에 지급받게 됩니다.

    단, 만약 수장 지급기준일 현재, 징계로 면직, 정직 중이거나, 질병 및 육아휴직 중이라면 공무원 신분이 아니기 때문에 정근수당을 지급받을 수 없습니다.

    정근수당 가산금.

    정근수당이 1년에 2번 지급되는 것에 반해서, 정근수당 추가 가산금은 매달 지급됩니다.

    정근수당 가산금은 매월 추가로 지급되는데, 이는 공무원 근무연수가 5년 이상인 경우에만 지급됩니다. 군인의 경우에는 다른 규정이 적용되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그러나, 정근수당은 공무원의 업무 수행과 성실한 근무에 대한 보상이므로, 공무원으로서 책임감 있고 성실하게 업무를 수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공무원들은 더욱 열심히 근무하고, 국민의 복리와 발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정근수당 가산금과 추가 가산금 지급 표

    군인의 정근수당 가산금은 위의 표를 참조하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