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Volans Original

콜라비 효능 & 부작용 먹는법

by 45분점1 2021. 12. 11.

목차

    콜라비 효능 & 부작용 먹는법

    콜라비 효

    콜라비라고 아세요?

    나이가 들어서 그런지 저는 콜라비보다는 왈라비가 더 친숙한데요.

    좀 독특한가요?

    왈라비는 호주의 캥거루의 일종이죠.

    오늘 얘기할 콜라비는 보라색 순무같이 생긴 식재료입니다.

    순무같이 생겼다고 말씀드렸다시피, 콜라비는 유럽에서 양배추와 순무를 교배시켜 만든 식물입니다.

    독일어로 양배추를 뜻하는 콜이라는 단어와 순무를 뜻하는 라비를 합쳐서 콜라비라고 불리게 됐죠.

    한국어로 굳이 번역하자면 순무양배추라고 할 수 있습니다.

    콜라비에는 비타민C가 풍부하고 수분이 많아 맛도 좋은 데다가 낮은 칼로리로 다이어트에도 좋은 콜라비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다이어트

    콜라비 100g당 칼로리가 27kcal로 칼로리가 낮은 반면에 섬유소가 풍부하고, 신진대사를 촉진해 주어 비만 예방에 좋다고 알려져 있어서 다이어트 식품으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2. 나트륨 배출.

    콜라비에는 칼륨이 풍부해서 체내 나트륨을 몸밖으로 배출시키는 작용이 탁월합니다.

    따라서 고혈압을 가진 분들이나 성인병으로 고생하는 분들이 혈압을 정상으로 유지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식재료이기도 합니다.

    3. 풍부한 비타민C

    콜라비는 양상추에 비해서 10배나 풍부한 비타민C를 함유하고 있어서 신체리듬을 활발하게 하는데 도움을 주고, 항산화 작용으로 노화방지와 피부를 곱게 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4. 시력보호

    콜라비에 비타민 A가 풍부해서 시력을 보호하며, 안질환 예방에 탁월하다고 합니다. 또한 양배추의 유전형질을 가지고 있다 보니, 양배추의 효능 중에서 주목받는 위산 중화를 통한 위산 강화증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5. 풍부한 칼슘과 철분

    칼슘이 많은 식품은 일단 골다공증 예방에 좋다고 하죠. 콜라비도 예외일 수는 없습니다.^^;

    6. 변비예방

    식물 식재료는 기본적으로 대부분 섬유질이 풍부합니다. 특히 콜라비는 섬유질이 풍부하기 때문에 변비 예방에 당연히 도움이 되겠죠?

    이제는 이런 언급하는 것 자체가 지겨울 정도입니다. 채소류는 늘 옳습니다^^;

    콜라비 부작용

    콜라비뿐만 아니라 모든 식물성 식재료는 대체로 부작용이 없는 편입니다만, 콜라비에는 글루코시놀레이트라는 성분이 들어 있어서 갑상선 질환이 있으신 분들에게는 권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글루코시놀레이트는 십자화과 식물의 대사산물의 일종입니다.

    십자화과 식물이란 콜라비를 포함한, 겨자, 양배추, 케일, 무, 배추, 갓, 브로콜리 (얘네 모두 한 식구) 십자 모양의 노란 꽃을 피우는 식물들입니다.

    이 글루코시놀레이트는 강력한 항암물질로 알려져 있어서 사실 항암효능으로도 도움이 됩니다.

    특히, 유방, 간, 대장, 폐, 위, 식도 등에서 종양이 성장을 억제하는 효소를 가지고 있으며, 글루코세놀레이트에 의해 생산되는 인돌-3-카비놀(indole-3-carbinol)도 강력한 항암작용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문제는 이 물질은 갑상선에서는 요오드 섭취를 방해하는 물질로 알려져 있어서, 갑상선 질환을 가진 환자들에는 고이터 현상이라는 갑상선종을 악화시키는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반응형